영화 이야기 / / 2022. 9. 16. 23:55

이집트 왕자, 모세와 백성들 이집트 탈출하기

반응형

네이버 이미지 펌

 

 

이집트 왕자 줄거리

 

히브리인들이 이집트 노예로 있던 시절, 그들의 수가 급증하자 반란을 걱정한 왕은 그들의 남자 신생아들을 모조리 죽이라 명령하고 히브리인 남자아기가 바구니에 담겨 강에 흘려보내지고 우연히 궁에서 물놀이하는 이집트 왕비에게 발견된다.

 

그 아기는 왕자로 자라게 되고 모세다.  하루는 파티에서 선물 받은 미디안 여인을 뒤따라가다 자신의 형제를 만나 출생비밀을 듣게 되고 이집트 왕에게 지나간 역사를 듣게 된다. 출생의 비밀을 알게되고 괴로워하는 모세에게 왕비는 너는 사랑하는 우리 아들이다라고 말해준다.

 

그러나 자기 동포가 심하게 매질을 당하는 걸 본 모세는 작업반장을 죽이고 광야로 도망을 가서 미디안 가족과 만나 결혼을 하고 터전을 잡는다.  어느 날 타지 않는 불꽃 속에서  히브리인의 하나님이 이집트로 가서 히브리인들을 구출시키라고 명하신다.

 

오랜만 재회에 반가워하는 형 람세스에게 모세는 히브리인들을 해방시켜 달라 요청하지만 람세스는 거절한다. 

이집트는 10가지 재앙을 받게 되는데 마지막 장자가 죽는 재앙에  람세스가 히브리인들을 이집트에서 나가라 명하고  모세는 자신의 민족을 이끌고 나온다.

 

하지만 마음이 바뀐 람세스는 많은 군사와 그들을  쫓아왔고 히브리인들 앞에는 망망대해 바다가 펼쳐져 불쌍한 노예들은  앞뒤로 움직일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모세가 지팡이로 바다를 내리치니  물길이 양쪽으로 갈라져 히브리인들은 안전하게 바다를 건널 수 있었고 그 뒤를 따라오는 이집트 군인들은 바다가 덮쳐서 그대로 수장돼버렸다.

 

 

이집트 왕자의 역사적 배경

영화 초반에 " 이 이야기는 성경 출애굽기 내용을 각색한 것입니다"라고 나온다. 맞다. 이 영화는 구약성경의 출애굽기의 탈출기를 애니메이션으로 재구성한 것이다.

 

역사적으로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집트로부터 약속의 땅으로 이끈 장본인이었고 하나님이 택한 백성임을 알려주려 십계명으로 가르쳤다.

 

신의 부르심을 받아 억압받는 백성을 구원하는 모세의 이야기는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에서   위대한 선지자로 칭함을 받고 있다. 

 

 

 

감상평

TV에서 아무 때나 원하는 영화를 골라 볼 수 있어서 추억놀이를 해봤다. 이집트의 왕자는 1990년대 작품이란 게 믿기지 않게 음악, 연출, 작품성 다 멋진 작품이다.

 

정확히 24년 전 이란 것을 믿기지 않게  홍해 갈라지는 장면 CG도 지금 보아도 훌륭하다. 휘트니 휴스턴과 머라이어 캐어의 OST 곡 When You Believe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은 곡이었다. 성경 내용으로 애니메이션을 만들었지만 종교랑은 상관없이 대중의 사랑을 받은 작품이었다.

 

예전 극장에서 봤을 때는 주인공 모세만 보였는데 이번에는 다른 사람들의 얼굴이 보였다. 특히 여왕이 압도적으로 인상이 남는다.

 

떠 밀려온 아기를 보고 람세스에게 동생이 생겼다고 말하는 표정과 시녀들에게 입조심하라는 눈초리, 미디안 여인이 희롱을 당할 때 가슴 아파했던 표정,  모세가 자기의 정체성을 알고 괴로워할 때 우리는 너를 사랑한다 말하면서 안아줄 때의 표정들에서 여왕의 따뜻한 마음을 느낄 수 있었고  람세스가 자기 동생이 다시 돌아오길 바라는 찰나의 표정은 애처롭다. 이렇듯 섬세하고 풍부한 살아있는 표정들은 감동을 주고도 남는다.

 

가장 감동적인 내용은 모세가 이집트의 왕자로 살다가 그가 부리던 노예들이 형제고 자기 민족란 걸 알게 되고 이들을 구해서 고향으로 돌아가는 내용이 아닌가 싶다. 아무나 할 수 없는 신에게 택함 받은 모세의 고난이 감히 상상이 안되지만 마음속 깊은 전율이 느껴진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